본문 바로가기
푸드 인포

비트(즙) 효능, 먹는 방법

by INFOMAN 2020. 7. 29.
반응형

브로콜리, 파프리카, 샐러리와 함께 서양 4대 건강채소로 꼽히는 레드 비트는 유럽 남부가 원산지로 그 효능이 뛰어나 서양에서는 '땅 속의 붉은 피'라고도 불리웁니다. 오래전에는 매우 귀하게 여겨서 그리스 신전에 제물로 받쳤었으며, 로마인들은 이뇨제와 해열제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빨간 무'라 불리는 비트는 '혈관 청소부'란 별칭이 붙어 있을 만큼 혈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레드 비트는 체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주는 항상화 성분인 베타인을 비롯해 식이섬유, 엽산, 철분, 칼륨,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C를 풍부히 함유하고 있는데, 이중 베타인은 미국 농무부에 따르길 100g당 함유량이 양배추보다는 320배, 양파보다는 1,280배나 많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 베타인 성분을 중점으로 비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드 비트 효능

 


1. 혈액 정화
베타인의 첫 번째 효능은 '혈관 청소부'란 별칭답게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과 중성지방을 제거해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2. 갱년기 증상 완화와 고혈압 예방
갱년기로 인한 몸의 변화 중 가장 위험한 것은 '혈관 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이 폐경기를 맞으면 에스트로겐 분비량의 감소로 혈관 노화가 빨라져 고혈압 발생 위험률이 높아집니다. 국민건강관리공단에 따르면 폐경 전보다 폐경 후의 고혈압 발생률이 약 3배나 높다고 합니다.

 

이 혈관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 또한 베타인 성분입니다. 베타인은 고혈압의 원인인 호모시스테인이라는 혈관 독소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인과 함께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칼륨도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심장 질환 예방
레드 비트 속 농도 높은 질산염은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낮춰 심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유럽식품안전청에 따르면 100g당 비트 속 질산염의 함유량은 감자는 8mg, 브로콜리는 18mg인데 비해 비트는 월등히 많은 94m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심장협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트 주스를 하루 한 잔씩 마시면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잇몸 노화 예방
베타인은 항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항염 작용 또한 우수하여 염증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잇몸 염증으로 인한 잇몸 노화의 원인 중 하나는 잇몸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잇몸에 달라 붙은 세균 때문으로 베타인 성분이 염증 수치를 낮추어 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 잇몸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5. 또한 철분과 엽산도 풍부하여 적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고, 영유아의 척추 및 두뇌 발달에 좋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면역력을 증강시켜 줍니다. 그밖에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불면증과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K가 풍부해 당뇨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트 부작용

비트의 하루 권장량은 1개로 찬 성질이라서 빈속에 비트만 먹거나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배탈이 날 수 있으며, 비트의 붉은 색소 때문에 소변이나 대변이 붉게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비트 섭취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람들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들, 비트에 함유된 무기질과 옥살산 성분은 신장 질환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장이 안 좋은 사람들, 식이 질산염은 과다 섭취시 헤모글로빈을 변성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영유아나 어린이들은 섭취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비트 고르는 법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고 단단하며, 모양은 둥글고 매끄러운 것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잘랐을 때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싱싱한 비트입니다.


비트 보관법

표면에 묻은 흙을 잘 털어낸 뒤 줄기는 잘라 5cm 정도만 남겨서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감싼 뒤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기간은 약 2주입니다.


비트 먹는법

비트는 가열을 하면 비트의 영양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즙, 샐러드, 물김치 등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생비트가 부담스럽다면 가열해서 드시되, 베타인 성분이 손실되지 않도록 10분이내로 가열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베타인 성분은 수용성이라서 끓이면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