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컬 인포

저혈압 수치와 증상

by INFOMAN 2020. 8. 2.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반대인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혈압은 고혈압과 달리 정확히 규정할 수는 없으나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했을 때 혈압 수치가 수축기 혈압 9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60mmHg 미만인 경우로, 원인이 불명확한 '본태성 저혈압',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속발성 저혈압(이차성 저혈압, 증후성 저혈압)' 그리고 '식후 저혈압', '미주신경성 실신', '기립성 저혈압' 등이 있습니다.

 

저혈압 증상

저혈압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어지러움, 두통, 피로, 전신무력감, 집중력 저하, 불면증, 변비,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메슥거림, 구토, 불규칙한 맥, 목의 뻣뻣함, 수족냉증, 손발저림, 실신 등 저혈압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특히 무더운 날이 지속되는 여름철에는 수분이 땀으로 빠져나가 혈액량이 감소하게 되어 저혈압 발생률이 높아지므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혈압의 형태와 원인

저혈압은 크게 식후 저혈압, 미주 신경성 실신, 기립성 저혈압으로 나타납니다. 앞서 짧게 소개드렸던 '본태성 저혈압'은 지속적으로 낮은 혈압을 유지하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특정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속발성 저혈압'은 원인이 되는 질환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 식후 저혈압 : 이름 그대로 식사를 마친 다음에 자리에서 일어날 때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는 걸 말합니다. 원인은 식사 시 소화를 돕기 위해 많은 양의 혈액이 소화기계로 몰리면서 상대적으로 뇌로 가는 혈액의 공급량이 줄게 되어 발생하며, 주로 노화로 혈류 조절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고령층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 미주신경성 실신 : 심한 충격이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장시간 서 있었을 때, 또는 화장실에서 소변이나 대변을 보다가 실신하게 되는 경우로, 비정상적으로 부교감 신경이 교감 신경을 억제해 맥박과 혈압이 떨어져 뇌로 가는 혈류가 감소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짧은 시간내에 다시 의식을 되찾습니다.

 

- 기립성 저혈압 :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어나는 순간부터 1분 간격으로 3분 이내에 수축기 혈압이 20mmHg 또는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으로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갑작스레 자세에 변화를 주면 혈관이 순간적으로 수축하여 혈액이 뇌와 심장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발생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실신도 할 수 있는데 갑자기 낙상을 하게 되면 골절, 뇌진탕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저혈압 치료법

저혈압은 혈압 수치가 낮게 나왔더라도 어지럼증을 호소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약물 부작용이 원인인 경우에는 저혈압을 일으키는 약물을 찾아 조정하고, 특정 질환 때문일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저혈압 약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혈압 예방법

- 물과 염분을 적절히 섭취합니다.

- 3대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과격한 운동은 피하고,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도록 합니다.

-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지 않습니다.

- 술은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끊도록 합니다.

- 아침에 또는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 장시간 서 있는 경우 압박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 잠을 잘 때 베개를 10~20도 정도 높이고 잡니다.

- 스트레스를 잘 풀도록 합니다.

- 약물 복용 시 저혈압 여부를 알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