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컬 인포

혈압 정상 수치 알아보기

by INFOMAN 2020. 8. 4.
반응형

검강검진 때 말고는 일상에서 혈압을 잴 일이 거의 없다보니 대부분 혈압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두지 않고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높거나 낮으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자주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무료로 혈압을 잴만한 곳이 없다면 가정용 혈압계를 구비해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혈압 정상 수치

- 정상 : 수축기 혈압 120미만 and 이완기 혈압 80 미만
- 저혈압 : 수축기 혈압 90미만 or 이완기 혈압 60 미만
-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이상 or 이완기 혈압 90 이상

혈압이란 '심장이 온몸으로 혈액을 공급할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합니다. 심장의 수축과 이완에 따라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우리 몸으로 보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며, 혈액이 우리 몸을 돌고 심장으로 되돌아 올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혈압계로 이 두 혈압을 재어 혈압이 정상인지 높은지 낮은지를 판단합니다.

진단 기준은 수축기 혈압이 120mmHg미만이고 이완기 혈압이 80mmHg미만이면 정상, 수축기 혈압이 90mmHg미만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60mmHg미만이면 저혈압,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혈압이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입니다.

 

 

올바른 혈압 측정 방법

혈압을 재기 전에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하고, 30분 전에는 담배를 피거나 커피를 드시지 않습니다.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등을 대고 똑바로 앉아 혈압을 잴 팔의 옷을 걷어올립니다. 커프는 심장과 같은 위치에 단단히 채웁니다. 만약 커프의 위치가 심장보다 낮으면 수건 등을 밑에 두어 높이를 맞춥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본태성 고혈압'과 특정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속발성(이차성) 고혈압'이 있는데, 속발성 고혈압은 완치가 가능한 반면 본태성 고혈압은 호전될 수는 있지만 완치는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뇌, 심장, 콩팥, 다리, 눈 등에 손상을 일으켜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신부전증, 부정맥, 하지궤양, 실명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혈압 증상과 고혈압 낮추는 법

 

저혈압

수축기 혈압이 90mmHg미만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60mmHg미만이면 '저혈압'이라고 하며, 저혈압도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확실한 원인을 알 수 없는 '본태성 저혈압'과 특정 질환으로 인한 '속발성 저혈압'이 있습니다. 그밖에 식후 저혈압, 미주신경성 실신, 기립성 저혈압 등이 있는데, 이중 갑자기 일어났을 때 순간적으로 핑 도는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낙상하게 되면 골절이나 뇌진탕과 같은 2차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저혈압 치료는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대게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며, 고혈압과 달리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하지는 않으므로 평소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으로 관리를 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저혈압 종류별 증상과 원인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