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 인포

석류(즙) 효능, 부작용, 먹는 법

by INFOMAN 2020. 8. 23.
반응형

단단한 껍질 속에 붉은색 알맹이를 가득 품고 있는 석류는 예로부터 다산과 번영의 상징이었으며, '붉은 보석'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부터 먹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고대 이집트 벽화에도 석류 그림이 그려져 있는 걸 보면 꽤 오래전부터 존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동양과 서양을 대표하는 미인인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석류는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남성보다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석류(즙)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류(즙) 효능

 

1. 다이어트

석류 속 폴리페놀은 식욕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영국 퀸 마거리트 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3주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만 석류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는데, 섭취한 그룹에게서 공복감 12%, 식욕 21%가 감소했으며, 포만감과 음식에 대한 만족감은 15%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석류에는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이자 항산화 작용을 하는 엘라그산이 풍부해 우리 몸에 체지방과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국제 SCI급 학술저널 'Complementary therapies in clinical practic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쥐에게 30일간 석류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체중은 38% 감소하였고, 복부지방은 58% 감소했다고 합니다.

 

 

2. 피부 건강

사람의 피부 진피층은 콜라겐(탄력을 담당), 엘라스틴(콜라겐 사이사이에서 탄력을 담당), 히알루론산(수분을 담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데, 석류 속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이 이 세 가지를 모두 높여주어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실제로 '화장품학회지(Journal of cosmetic scienc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외선을 받아 노화가 된 쥐에게 석류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콜라겐은 36%, 히알루론산은 543% 증가했다고 합니다.

 

콜라겐은 40대 이후가 되면 20대의 절반으로 줄고, 완경(폐경) 이후에는 5년 안에 30% 감소한다고 합니다. 콜라겐의 감소는 피부 탄력 저하로 이어지고, 콜라겐이 부족한 부위인 눈, 입, 이마 등의 주름을 더욱 깊어지게 합니다. 따라서 석류와 함께 콜라겐을 섭취하면 피부 건강에 있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 C, E 등 석류 속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도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3.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인체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과 가장 비슷한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인 엘라그산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전북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40~60세의 갱년기 여성에게 8주간 석류 농축액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안면홍조, 발한, 불면증,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등 무려 11가지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4. 골다공증 예방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 파골 세포가 증가해 골밀도를 감소시켜 골다공증을 유발시킵니다. 골다공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하는데, 석류에는 체내에서 여성호르몬으로 바뀌는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과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석류 속 칼슘 함유량은 100g당 10mg으로 바나나보다 두 배나 많습니다.

 

 

5. 심혈관 건강

여성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안면홍조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혈액 순환이 방해를 받아 나타나는 증상으로 혈관 건강이 나빠졌다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석류 속 엘라그산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6. 유방암 예방

석류의 껍질에는 유방암의 원인인 에스트로겐의 과잉 생성을 억제하고 조절해 주는 항산화 성분인 엘라지타닌 성분이 풍부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석류의 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므로 과육만 먹지 말고 씨와 껍질까지 통째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 탈모 예방

석류 속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은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호르몬을 억제시켜 남성의 탈모 진행을 늦추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라겐과 모발이 잘 결합할 수 있도록 도와 모발을 탄력있게 해주고, 흰머리나 새치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8. 발기부전 개선, 전립선암 예방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나 석류 속 항산화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남성의 발기부전 증상을 개선하고,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석류의 효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보시려면 즙이나 주스로 만들어 드시 되 세척 시 식촛물에 깨끗히 씻어준 후 통째로 갈아줍니다.

 

 

석류(즙) 부작용

석류는 유방암 환자의 경우 항암 치료 시 여성호르몬 억제로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다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고 면역력을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하루에 반쪽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혈액응고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심장질환자들과 저혈압이 있거나 수술을 한 사람,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인 임산부들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석류 씨앗은 알레르기와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석류 껍질에 있는 알카로이드는 기름에 녹으면 체내에 흡수돼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도 과다 섭취하게 되면 탄닌 성분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치아 손상이 있을 수 있고, 폐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하루 석류 권장량은 1~2개, 석류즙은 200ml입니다.

 

 

석류 고르는 법

겉면에 성처가 나지 않고 단단하며,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고 빛깔은 선명한 붉은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즙) 먹는 법

석류는 식재료로 다양하게 쓰이지만, 석류의 주 성분인 엘라그산은 수용성이라서 즙이나 주스로 마시면 체내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복에 드시면 신맛 때문에 속이 쓰릴 수 있으므로 식후 30분~1시간이 지난 뒤나 식사 중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