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 인포

알로에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by INFOMAN 2020. 8. 26.
반응형

알로에는 열대지방이 원산지로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인류 최초의 약초로 6000년전 고대 이집트 때부터 약용으로 쓰였으며, 알레산더 대왕은 병사들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알로에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이후 면역력 증진 식품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면역력 증진 식품인 알로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로에 효능

 

1. 장 건강

알로에 속 알로인 성분은 대장 부패균을 없애주어 유익균을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 점막을 자극해 대장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주어 변비 개선에도 좋습니다. 공주대학교 특수동물학과의 동물 실험 결과에 따르면 알로에 추출물 섭취 후 대장암 세포 성장이 억제되었다고도 합니다.

 

2. 면역력 증진

알로에의 다당체 구성 성분 중 하나인 아세만난은 우리 몸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켜 세균, 바이러스와 같은 비정상 세포 파괴에 도움을 줍니다. 미국 앤더슨 의대 암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외선에 계속 노출되어 면역 세포가 파괴되고 줄어들어 면역력이 떨어진 피부에 알로에를 바르면 수일 내에 면역 세포가 80%이상 복구되며, 피부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19가 또다시 확산 추세로 면역력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과 철저한 위생관리와 함께 알로에와 같은 면역력 증진 식품을 섭취하여 우리 몸에 들어온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도 코로나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3. 피부 미용

 

알로에에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유기산이 풍부해 수분 함량이 높아 피부를 탄력있게 해주며,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안색을 밝게 해줍니다. 또한 여름철에 뜨거운 햇빛에 피부 화상을 입었을 때 알로에를 바르면 진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위장 질환 개선

알로에의 또다른 성분인 알로에우르신은 항궤양 효과가 있어 위나 십이지장 등의 상처와 염증을 완화해 주며, 위산을 중화하고 궤양 부위를 위산으로부터 보호하여 위장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5. 구강 질환 예방

알로에에는 잇몸과 구강 건강에 유익한 천연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세포의 성장을 도와 구강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함암 효과

 

천연 항암 물질인 이모딘은 암세포의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해 암 전이 억제에 도움을 주며, 또다른 항암 물질인 알로미신은 강한 자외선이 원인인 피부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심혈관 건강

또한 알로미신과 이모딘은 굳어진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혈관 속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8. 염증 완화

알로에의 진액 속에 든 다당체는 염증을 일으키는 균을 억제하는 함염 효과를 지니고 있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알로에 부작용

알로에 속에는 통증을 억제하는 물질인 안트라퀴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장의 신경세포를 무디게 만듭니다. 따라서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 경련, 만성 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 건강에 이로운 알로에지만, 미국 식품의약국에 따르면 과다 섭취 시에는 대장암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약 15cm이내입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부에 바르거나 먹기 전에 손등이나 귓불에 살짝 묻혀 발진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으며, 출혈 과다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생리중인 여성이나 혈우병 환자, 수술을 앞둔 사람, 임산부, 수유부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알로에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들도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알로에 손질 법

알로에의 아래 부분에서 나오는 황색 성분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끝자락과 양 옆을 없앤 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먹는 방법

알로에의 껍질은 잘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드시고, 과육(겔)은 밥을 해드시면 좋습니다. 알로에와 가장 궁합이 좋은 과일은 키위로, 알로에는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고, 키위는 노폐물 배출을 돕는 펙틴 성분이 많아 함께 먹으면 대장암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먹는 법은 알로에, 키위, 요구르트, 얼음를 넣어 갈아 드시면 됩니다. 참고로 알로에 속 알로미신 성분은 공복에 섭취하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지므로 식전 30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보관하는 법

껍질 그대로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서 보관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