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컬 인포

갱년기 증상 알아보기

by INFOMAN 2020. 8. 30.
반응형

여성은 사춘기에 생리를 시작해 중년이 되면 폐경을 맞게 됩니다. 폐경이란 난소 기능의 상실로 영구적으로 생리가 중단된 상태를 말하며, 40~58세의 여성에게서 1년 이상 생리가 없을 경우 폐경으로 진단합니다. 요즘은 폐경이란 단어가 주는 위화감 때문에 완경이란 단어로 대체하고 있으므로, 이하 폐경을 '완경'이라 칭하겠습니다.

 

완경은 여성에게 있어 마침내 오랜 생리를 끝마쳤다는 홀가분함이 아닌 갱년기라는 또다른 고통을 안겨줍니다. 오늘은 완경에 따른 갱년기 증상과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갱년기

여성의 갱년기는 완경 전 단계(약 2~8년)부터 마지막 생리 후 1년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대게 완경은 노화에 따른 자연적인 신체 변화이지만, 항암 화학 요법이나 산부인과 수술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경에 따른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으로는 얼굴이 붉어지고 땀이 나는 '안면홍조'와 '발한'이 있습니다. 안면홍조와 발한은 여러 갱년기 증상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수년에서 10년까지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감정과 수면 조절에 관여를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라토닌 분비의 감소로 우울증을 겪기도 합니다.

 

그외의 증상으로는 건망증, 가슴 두근거림, 근육 관절통, 피부건조, 불면증, 성욕 감소, 질 건조감 등이 있으며, 증상이 장기화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골다공증이 진행되며, 비뇨 생식기가 위축되기도 합니다.

 

 

갱년기 자가진단법

'쿠퍼만 지수'라는 갱년기 자가진단법이 있는데, 갱년기가 의심되시는 분들은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열거한 11가지 증상의 여부와 정도를 판단, 해당 증상이 없으면 0점, 약간 있으면 1점, 보통이면 2점, 심하면 3점으로 체크합니다. 합산한 점수가 5~10점이면 경미하다고 볼 수 있고, 10~15점은 중증도에 해당하고, 15점 이상은 증상이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조, 얼굴 화끈거림 / 발한, 등 뒤로 땀이 흐름 / 불면증
신경질 / 우울증 / 어지러움 / 피로감 / 관절통, 근육통
머리아픔 / 가슴두근거림 / 질 건조감, 질 분비물 감소

 

갱년기 치료법

갱년기 증상은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는 혼자 견디려 마시고 병원에 내원해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에 따른 호르몬 치료는 완경 후 10년이 지나지 않은 여성에게 3~5년간 호르몬제를 복용하게 합니다.

 

 

또 40세 이전에 완경이 되는 경우를 '조기 폐경'이라고 하는데, 조기 폐경의 경우에도 심혈관 질환과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호르몬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나이가 40세 미만인데 생리불순과 함께 안면홍조, 발한, 불면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이 있다면 조기폐경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질환자거나 난소 수술, 방산선 치료, 자가면역 질환 등이 있다면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 가지 유의하실 점은 호르몬제는 장기 복용시 유방암, 정맥색전증, 심혈관 질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의 아래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갱년기 극복 방법

적당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고, 술, 담배, 매운 음식, 카페인이 든 음식 등을 삼가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며, 가족들에게 알려 이해와 보살핌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비트

완경을 맞게 되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의 감소로 혈관 노화가 촉진되어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트 속 '베타인' 성분은 갱년기로 인한 혈관 노화를 방지해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 비트 효능 더 알아보기

 

2. 석류

석류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인 '엘라그산'이 풍부해 11가지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심혈관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석류 효능 더 알아보기

 

 

남성 갱년기

갱년기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찾아옵니다.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50~60대의 남성에게 발생하는데, 대게는 진행이 더뎌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증상으로는 뼈 약화, 신체 근력 저하, 성 기능 감소, 기억력 저하, 피로감,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