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ㆍ건강식품 후기

가정용 혈압계 오므론 후기

by INFOMAN 2020. 12. 3.
반응형

어머니가 십여년 넘게 고혈압 약을 드시고 계시는데, 고혈압 환자의 경우 날마다 혈압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기에 최근에 가정용 혈압계를 구입했어요. 무지하게도 지금껏 협압은 병원에서만 잴 수 있는 건 줄 알았다지요. 진작에 어머니를 챙겨드리지 못한 게 죄송스럽긴 하지만 이제라도 구입하여 어머니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의 혈압을 바로바로 체크할 수 있게 되어 마음이 든든합니다.

늘 그렇듯 인터넷 구매를 할 땐 폭풍 검색으로 후기와 가격을 꼼꼼히 따져봐요. 특히나 혈압계를 구입할 땐 무엇보다 정확성이 중요하기에 신중에 신중을 기했답니다. 고심끝에 선택한 혈압계는 오므론 HEM-7121 제품이에요.

 

오므론 혈압계 HEM-7121

오므론 혈압계는 일본 제품으로 종류에 따라 정식으로 수입되는 것과 일본에서 직수입되는 것이 있어요.
제가 구입한 HEM-7121은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정식 수입 제품이에요. 가격은 제가 구입할 당시엔 6만원 초반이었는데, 지금은 환율이 많이 떨어져서인지 5만원 후반대로 내렸더라구요.

그럼 이제부터 오므론 혈압계 HEM17121을 꼼꼼히 살펴볼게요.
본 제품은 정식 수입되는 거라서 포장 상자를 보면 정품 스티커가 붙어 있고, 한글로 된 제품 설명서 스티커도 붙어 있어요.

 

오므론 혈압계 기본 구성품

오므론 혈압계(HEM-7121)는 혈압측정기, 커프, AA 건전지 4개, 주머니, 품질보증서&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어요.


주머니는 본체인 혈압측정기와 커프를 담아두기에 넉넉한 크기로 보관용으로도 휴대용으로도 적당해요.


여러 오므론 혈압계들을 요모조모 살펴봤는데, 기본적으로 성능 차이는 크게 없는 것 같고, 다만 혈압 측정 결과가 기록 되느냐 안 되느냐 되면 얼마나 되느냐의 차이인 것 같더라고요. HEM-7121의 경우에는 혈압 측정 결과가 30개 기록된다는 것이 특징으로 'START/STOP' 버튼 좌측에 있는 작은 버튼(메모리 스위치)을 누르면 이전의 혈압 기록을 볼 수 있어요.


본체 좌측에는 커프 커넥터가 있고, 전원 방식은 어댑터 또는 건전지를 사용해요.
어댑터의 연결 단자는 본체 윗면에 있는데, 어댑터는 기본 구성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별도로 구매해야 해요.


건전지 투입구는 밑바닥에 있는데, 기본 구성에 건전지가 포함되어 있어 곧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커프는 밸크로(일명 찍찍이) 형식으로 한쪽 끝에는 고리가 달려 있고, 고리와 맞물리는 반대쪽에는 쇠붙이(?)가 들어 있어 빠지지 않도록 되어 있어요. 개인적으론 팔에 고정할 때 고리가 좀 걸리적 거리는 것이 고리가 없는 편이 더 낫지 않았을까 싶어요.

 

오므론 혈압계 측정방법

혈압 측정 방법은 먼저 커프를 본체에 연결한 뒤 팔에 올바르게 착용한 다음 'START/STOP' 버튼을 누르면 돼요.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커프를 팔에 두를 때 위치 고정 표시(▼)가 팔꿈치 안쪽 중앙에 오도록 해야 해요.


*이미지 출처 : 오므론 공식 스토어

우측 사진에서처럼 커프를 팔에 고정하시면 돼요. 올바르게 착용하면 본체 표시창에 ok 표시가 떠요.


*이미지 출처 : 오므론 공식 스토어

한 가지 더!
커프는 팔꿈치 선에서 1~2cm 위로 채웁니다.
그리고 커프를 심장과 같은 높이로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혈압 올바르게 재는 법

보다 정확한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지켜주세요.

첫째! 측정 30분 전에는 목욕, 음주, 흡연, 운동, 음식물 섭취 등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둘째!! 그림에서처럼 등받이 의자에 등을 바르게 펴고 앉아 팔은 커프의 중심이 심장과 같은 높이로 오도록 둡니다.
셋째!!! 양발은 바닥에 가지런히 닿도록 합니다.


혈압은 가압과 감압을 거쳐 측정되는데, 약 1분 내외로 결과가 나옵니다.
커프가 느슨하게 감겼거나 측정 중에 이야기를 할 경우 에러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혈압 정상 수치 알아보기

 

혈압 정상 수치 알아보기

검강검진 때 말고는 일상에서 혈압을 잴 일이 거의 없다보니 대부분 혈압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두지 않고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높거나 낮으면 건강에 큰

infomercury.com

 

오므론 혈압계 실 사용 후기

한 달 넘게 직접 사용해 본 바 현재까지 이용하면서 큰 단점은 없어요.
커프를 팔에 채울 때 끝자락의 고리가 걸리적거려서 잘 정돈해 줘야 하는 거랑 압력이 다른 혈압계에 비해 센 편인 게 조금 불편하긴 한데 크게 신경쓰일 정돈 아니예요. 측정 결과 기록 기능은 잘 사용하진 않지만, 없는 것보단 있는 게 좋은 것 같고요.

다만 다른 혈압계와 비교했을 때 정확성이 높은지는 잘 모르겠어요.
어머니가 병원에서 혈압을 재고 오시는 날이면 그날 저녁에 집에서도 혈압을 재어 비교해 보는데 엇비슷하게 나오긴 합니다만, 혈압이란 게 분 차이로도 다르게 나오는 거라 뭐라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네요.

저 같은 경우엔 한 번 뿐이었지만 병원에서 혈압을 재봤을 때 집에서보다 약 15~20 정도 높게 나왔었거든요. 보다 확실히 하려면 언제 집에서 쓰는 혈압계를 병원에 가져가서 비교해보던지 해야 할 것 같아요.

그래도 혈압계는 오므론 게 제일 유명하다던데 정말 그런가 봐요.
제가 갔던 대형 병원에 있던 자동 혈압계도 오므론이었거든요.
아무튼 집에 혈압계를 구비해 두니 심적으로 든든하긴 하네요.
고혈압, 저혈압이 걱정이신 분들은 가정용 혈압계 하나 들여놓으세요~^^



- 고혈압 증상 및 고혈압 종류(백의 고혈압, 가면 고혈압, 아침 고혈압)

 

고혈압 낮추는 방법 바로 실천해야!

고혈압은 대부분 증상이 없다가 어느날 갑자기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웁니다. 고혈압은 두 가지로

infomercury.com

- 저혈압 수치와 증상

 

저혈압 수치와 증상

지난 시간에는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반대인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혈압은 고혈압과 달리 정확히 규정할 수는 없으나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했을 때 혈압 수치가 수

infomercu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