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 인포

느타리버섯 효능과 보관법

by INFOMAN 2020. 7. 23.
반응형

느타리버섯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버섯으로, 세종실록에 의하면 임금님께 진상품으로 받쳤을 만큼 예전에는 매우 귀하게 여겨졌던 식품입니다. 느타리버섯은 다른 버섯들과 비교했을 때 단독으로 가지고 있는 성분과 월등하게 높은 함유량을 가진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그 효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그럼 오늘은 느타리버섯의 효능과 간단 요리법, 오래 보관하는 법 등 느타리버섯에 대해 낱낱이 알아보겠습니다.

 

 

느타리버섯 효능

1. 다이어트

느타리버섯은 수분이 90%이며, 100g당 약 25kcal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열량만 낮은 것이 아니라 다이어트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천연 식욕 억제제를 들 수 있습니다. 시즈오카대학의 연구를 통해 POL이라는 식욕억제 물질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다른 버섯에는 없고 느타리버섯에만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비타민D가 풍부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체지방을 배출하는 비타민H가 새송이버섯(5.06)이나 표고버섯(5.33)에 비해 3배(15.43)나 되며, 경기도원 버섯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비만 효과가 있는 생리활성 물질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은 최적의 다이어트 식품인 만큼 연예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배우 전지현 씨는 올리브유에 볶아서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다고 하고, 모델 한혜진 씨, 16kg 감량에 성공한 개그우먼 김미려 씨도 즐겨먹는다고 합니다.

 

 

2. 장 건강

100g에 약 3.88g으로 버섯들 중 가장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장에도 좋습니다.

 

3. 혈관 건강

느타리버섯은 버섯 중에서 당 지수가 가장 낮은데, 당 지수가 낮을수록 혈관 내 당분 흡수율을 늦추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앞서 소개드린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을 뿐만 아니라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비타민D는 지방분해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혈당 지수를 낮춰주어 역시나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빈혈 예방

느타리버섯이 다른 버섯보다 풍부한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엽산으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엽산은 태아의 발달에 필수적이라 임신을 준비중인 여성이나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5. 항암 효과

느타리버섯에 함유된 플루란이라는 성분은 면역력 향상, 근육통 완화, 항암에 도움을 주는데, 직장암과 유방암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플루란이 면역 기능을 높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6. 마지막으로 무기질 영양소인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체계를 조절하고, 노화 방지와 체내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느타리버섯 부작용

과다섭취 시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하루 약 3줌 이내(100g)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느타리버섯 고르는 법

길이는 손가락 길이만하며, 두께 역시 손가락 굵기만한 것이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갓이 갈라지지 않고 단단한 것이 신선한 것으로, 만약 색이 누렇게 변했다면 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또 갓의 표면은 약간 회색을 띠고, 갓 뒷면의 빗살무늬는 선명하면서 흰색인 것이 좋습니다.

 

 

느타리버섯 샐러드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의 뿌리를 잘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물에 10초간 데칩니다.

2. 함께 넣을 양상추, 토마토와 같은 채소들도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3. 물 1큰술, 간장 1큰술, 올리브유 2큰술에 참깨를 으깨어 넣어 드레싱 소스를 만듭니다.

4. 느타리버섯과 채소를 넣고 3번 드레싱 소스를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참고로 참깨는 항산화 성분인 리그난을 함유하고 있어 지방연소를 활성화하고 체지방을 감소시켜 주며, 신진대사의 촉진을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느타리버섯 보관 방법

소금간을 한 끓는 물에 10초간 데친 후 찬물에 살짝 헹구어 물기를 적당히 뺀 다음 용기나 지퍼백에 소분해 담아서 냉동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느타리버섯을 냉동 보관하게 되면 수분량이 증가해서 세포벽이 파괴되기 때문에 구아닐산이나 아스파르트산 같은 아미노산의 양이 증가하게 되어 보관 기간이 더욱 길어짐은 물론 영양가도 더 높아지고 식감도 더 쫄깃해진다고 합니다. 보관 기간은 최대 한 달입니다.

반응형

'푸드 인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즙) 효능, 먹는 방법  (0) 2020.07.29
마늘(싹, 껍질) 효능 총정리  (0) 2020.07.28
매실 효능과 매실청 담그는 법  (0) 2020.07.27
느타리버섯 효능과 보관법  (0) 2020.07.23
타트 체리 효능 10가지  (0) 2020.07.21
블루베리 효능, 먹는 법  (0) 2020.07.1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