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컬 인포

고지혈증 약의 부작용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by INFOMAN 2020. 7. 24.
반응형

고지혈증은 30세 이상 성인 5명 중 1명이 고지혈증일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립니다. 실제로 고지혈증 환자의 88%가 증상이 없다보니 자신이 고지혈증인 줄 몰라 방치하였다가 병을 키운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이란

혈액 중 지방질이 많아서 생기는 증상들과 병을 말합니다. 혈액 내 지방질이 혈관벽에 달라붙어 굳게 되면 혈관이 막혀 혈액이 원활히 흐르지 못해 장기에 산소와 영양 공급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는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같은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지방질은 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하나라도 높으면 고지혈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차 고지혈증은 잘못된 식습관과 비만이 원인으로 식습관과 운동으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2차 고지혈증은 고지혈증 수치가 높고 혈관질환이 발생한 경우로 반드시 약물 치료를 해야합니다.

 

 

고지혈증 진단 기준

참고로 총 콜레스테롤은 200 미만이 바람직하며 그 이상이면 주의해야 하고, 240 이상이면 위험합니다. 또 HDL 콜레스테롤은 60이상으로 높은 것이 바람직하고, LDL 콜레스테롤은 160이상, 중성지방은 200 이상이면 위험합니다.

 

 

고지혈증 발생 원인

비만, 흡연, 잦은 음주, 유전적인 요인(체질) 등 고지혈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식습관이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게 고지혈증에 고기가 안 좋다고 알고 있는데, 고기보다도 탄수화물 과섭취가 문제입니다.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은 20~40% 정도로, 나머지는 간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탄수화물을 과섭취하게 되면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남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환되어 혈액 속에 쌓인 상태에서 간에서 만들어지는 콜레스테롤까지 더해져 고지혈증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고지혈증, CSI 지수 알고 먹자!

음식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정도를 숫자로 지수화 한 것(약 50g 기준)을 'CSI(Cholesterol-Saturated Fat Index)'라고 합니다. 이때 콜레스테롤과 함께 포화지방도 보는데, 이유는 포화지방이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시켜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SI 지수가 높은 음식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CSI 지수가 낮다고 해서 고지혈증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수가 낮다고 마음 놓고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참고로 건강한 사람의 1일 지방 섭취량은 50g이지만, 고지혈증 환자는 30g 정도로 CSI가 높은 음식이라도 그 이내에서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예_새우 8마리, 삼겹살 90g)

 

 

고지혈증을 높이는 원인

1. 고지혈증 요요 현상

 

 


고지혈증 약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아지게 해주는데, 만약 약을 복용했다 끊었다를 반복하면 고지혈증 수치가 더 높아지게 됩니다. 유럽심장저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고지혈증 요요현상은 심근경색(8%)이나 뇌졸중(11%)의 발생률과 더불어 사망률(26%)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약의 부작용으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간이 약한 경우에는 간수치가 올라갈 수도 있는데, 이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임의로 약을 끊으면 절대 안 되며, 주치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그 밖에 또다른 고지혈증 약 부작용으로 인지기능 저하, 당뇨, 성 기능 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폐경
여성의 호르몬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폐경기가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고지혈증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폐경기의 여성은 고지혈증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콩, 두부, 잡곡, 과일류, 채소류, 해조류, 등푸른 생선, 식물성 식용유 등이 있겠습니다. 또한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어 심장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고지혈증 예방법

가장 중요한 고지혈증 예방법은 식습관 개선입니다. 평소 CSI 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즐겨드셨다면 줄이시고, 꾸준한 유산소 운동으로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해 비만을 예방하며, 과한 음주와 흡연을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