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컬 인포

안구건조증 증상과 치료 방법

by INFOMAN 2020. 7. 25.
반응형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영상기기의 장시간 사용과 안경 대신 콘텍트렌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면서 매해 안구건조증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환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은데,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눈물샘과 안구 표면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속눈썹 문신이나 잦은 눈 화장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을 더욱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적인 요인으로 공기가 건조하고 꽃가루, 미세먼지 등이 많은 봄이면 안구건조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발생 원인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본부

눈물막이 항상 눈의 표면을 덮어주고 있어야 하는데, 눈물막의 수분이 부족하거나 눈물막이 비정상적으로 빨리 마르는 증상을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눈물막은 점액층(결막의 술잔세포에서 생성되는 점액성분, 눈물을 각막에 붙여주는 역할), 수성층(상안검에 위치한 눈물샘에서 생성, 이물질과 염증 유발 차단), 지방층(눈꺼풀의 마이봄샘에서 분비, 눈물 증발 방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불균형을 일으키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합니다. 안구건조증은 크게 눈물수분부족형과 눈물증발과다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안구건조증의 80% 이상이 눈물증발과다형에 속합니다.

 

 

눈물 증발의 주된 원인은 마이봄샘염 때문입니다. 마이봄샘은 위아래 눈꺼풀에 위치하는 피지선으로 눈꺼풀 가장자리에 약 20~30개씩 흰색 선 모양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다. 이곳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기름층을 형성하여 눈물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 눈을 촉촉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노폐물이나 세균 등에 막혀 기름을 잘 분비하지 못하게 되므로 눈물이 금방 증발하게 되는 겁니다.

 

이러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들로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영상기기의 장시간 사용, 콘텍트렌즈의 장시간 착용과 청결하지 못한 관리, 미세먼지, 건조한 공기, 노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눈 화장을 한 후 세안을 하더라도 잔여물이 남게 되는데, 이 잔여물이 눈꺼풀의 마이봄샘을 막아 발생할 수 있으며, 중년 여성의 경우에는 눈물샘과 안구표면 염증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감소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간혹 라식이나 라섹 수술 후에 신경 손상으로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대게 6개월~1년이면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1. 눈이 피로하다.
2. 눈곱이 자주 낀다.
3. 눈이 자주 충혈된다.
4. 눈이 가렵거나 통증이 있다.
5. 눈이 뻑뻑하고, 건조한 느낌이 있다.
6. 눈에 이물감 또는 불쾌한 느낌이 있다.
7.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흐른다.
8. 사물이 뿌옇게 보인다.
9. 빛을 보면 눈부심이 심하다.
10.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을 하루 2시간 이상 사용한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하루 2시간 이상 사용하면서 1~9번과 같은 증상이 있으시면 안과에 내원해 진료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

안구건조증은 각막 손상과 염증으로 심하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안구건조증 치료방법으로는 인공눈물을 많이 사용하며, 지방층의 결핍이 원인인 경우에는 눈꺼풀 염증 치료를, 안구의 염증이 원인인 경우에는 항염증 치료를 시행하며, 누관을 인공적으로 막아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눈물이 안구에 오래 머물게 하는 수술도 있습니다. 참고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면 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실 수 있는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알맞게 사용하는 것은 괜찮다고 합니다. 또한 내성이 없다고 하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생활 수칙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생활 속 안구건조증 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의식적으로 자주 눈을 깜빡여줍니다.
2. 일정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합니다.(실내온도 18℃, 실내습도 60%)
3. 과도한 에어컨이나 히터 사용을 금합니다.
4. 하루 2회 이상 실내 환기를 시킵니다.
5. 잠을 충분히 잡니다.
6. 물을 자주 마시고,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7. 맨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8. 속눈썹 문신이나 짙은 눈 화장을 피합니다.
9. 안구건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외출 시 보안경을 착용합니다.
10.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영상기기 사용 시간을 줄입니다.(50분 사용했으면 10분은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합니다.)
11. 눈이 건조하고 피로할 땐 눈 찜질기나 스팀타올로 온찜질을 해줍니다.
12. 식염수와 같은 눈 세척제 사용을 금합니다.
13. 콘텍트렌즈의 사용 시간을 줄이되, 사용 시에는 청결하게 관리하고, 특히 컬러 렌즈나 저가형 렌즈의 사용을 금합니다.
14. 마지막으로 안구건조 증상이 심하다면 안과에 내원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합니다.

반응형

댓글0